大 레오의 사순절 설교 묵상-10
늘 자비심을 지니고 있는 사람


그가 이 세상에서 궁핍하게 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는 만물의 주님 안에 모든 것을 소유할 은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선행을 하는 이들은 선행을 할 재물이 없을까봐 절대 걱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복음서에 나오는 저 과부는 동전 두 닢으로 그의 신앙심이 칭송받았으며, 흔쾌한 적선은 냉수 한 잔으로도 그 상급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실 경건한 이들의 선함은 사랑에 따라 그 진정한 크기가 정해지며,
늘 자비심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자선 행위를 할 힘을 잃지 않습니다. <大 레오>


초대교회 교부들 가운데 빈부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처음 지적한 알렉산더의
클레멘트
는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물질적인 것과 관련해 가난해지는 것은 유익이 되지 않는다. 반면 욕심에 끌려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잘못이다“

클레멘트의 시대와 오늘날의 사회구조는 비교할 수 없을 많큼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재물을 모으고 쓰는 마음의 문제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물질을 모으고 사용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법과 인식을 갖고 있는가 하는 것은 특별히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장 기초적인 필터링 작업에 속합니다. 오늘날 많은 부유한 사람들이 비난을 받는 것은 그들이 부자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들이 부자가 되기까지의 수없이 많은 부정과 부패가 문제이며, 또한 부자이면서도 사회적인 책임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 큰 이유입니다. 그래서 초대교부
요한 크리소스톰
은 나사로와 부자의 이야기(눅16:19-31)에서 부자가 그의 소유를 나누지 않은 것 자체가 이미 일종의 ‘도둑질’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늘 자비심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자선 행위를 할 힘을 잃지 않는다”는 大 레오의 말은 우리에게
‘자기부정’ 과 더불어 ‘자기충족’
의 내용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담백하고도 번득이는 혜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함께 나누지 못하는 것은 가난해서가 아니라 사실 자비심이 없기 때문에, 우리 안에 다른 무엇이 꿰차고 앉아 있음으로 하나님의 자비하심이 들어설 공간이 없다는 말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비심으로 충만한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똑같은 몸을 입으신 사건을 기억합니다. 뻣세고 우둔한 우리에게 오셔서 그 마음을 어루만져 주시고, 함께 공감하시고, 함께 울웃으시고 함께 식탁의 축제를 벌여주신 그리스도를 기억합니다. 그것은 단순한 연민이나 값싼 동정심이 아니었으며, 서슴없이 제자로, 형제로, 친구로 불러주신
자비로운 우주의 울림
이었던 것입니다.

부와 가난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선을 그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부와 가난에의 ‘인식’을 스스로 조회해볼 뿐입니다. 나를 비워 주시고, 나를 채워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기억하면서 과연 나는 무엇을 버려왔고 무엇을 채워왔는지를, 내 안에 자비심을 늘 지니고 있는지 아닌지를 하나님 자비심에 비추어 돌아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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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여러분, 명심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이렇게까지 우리를 사랑해 주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하나님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서로 사랑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계시고
또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서 이미 완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요한1서 4장11-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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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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