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 레오의 사순절 설교 묵상-18
마음을 성화합시다


그러므로 어디에나 현존하시는 하나님의 자비에 의탁하고, 주님의 거룩한 부활 축일을 합당한 수계守誡 생활로 지내기 위하여 우리 모든 신자들은
마음을 성화합시다. 가혹함을 유순하게 하고, 화를 가라앉히며, 모든 잘못을 서로 용서해 주며, 용서를 청하는 사람은 스스로 복수를 요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들을 용서하듯이 우리 죄를 용서하소서”라고 기도하면서 우리가 고백한 것을 이행하지 않으면, 우리 자신을 아주 견고한 사슬로 묶어두게 될 것입니다. <大 레오>


인류 역사에 있어서
‘관용’ ‘법준수’ 의 문제는 많은 점에서 부딪혀왔습니다. 관용을 주장하는 이들에게 ‘법준수’란 가장 초보적인 차원의 도덕심이며 그것은 언제나 관용을 침해해왔던 하나의 ‘잣대’에 불과하다고 말하곤 합니다. 반면에 법준수를 주장하는 이들에게 ‘관용’이란 공공의 이익을 생각지 못하는 사사로움이며, 근본을 흔들 위험이 있는 철없는 연약함에 불과한 것이라 평가합니다. 이 양자의 관계에 있어서 어느 것 한쪽에 치우치게 되면, 사회는 혼란해지기도, 강팍해지기도 했던 것을 역사는 누누이 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일본 조지대학 법철학 교수였던 독일 욤파르트 교수 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수십년전 스페인의 어떤 교도소에서 죄수들의 폭동이 일어나 교도소장이 죽을 지경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그때 그 폭동을 말렸던 사람은 그 교도소에서 가장 잔인하기로 소문난 ‘늑대’라는 별명의 죄수였는데, 이 죄수는 훗날 교도소장을 죽이려드는 죄수들을 말린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난 특별히 좋은 일을 하려고 하지 않았다. 소장을 구하려고도 하지 않았다. 누구보다도 소장을 죽이고도 싶었던 내가 아닌가? 그러나..... 그때 소장의 아들을 생각하였다. 그 아이가 고아가 되는 것은 싫었다. 나는 그 아이로부터 일생 처음으로 사랑의 표시를 받았기 때문이다. 나에게 사랑을 준 것은 그 아이 뿐이었다“

이 아이가 준 ‘사랑의 표시’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아버지의 직장에 놀러왔던 그 천진난만한 소년이 그 ‘늑대’라는 죄수에게 천사의 키스를 했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의 맑은 눈빛과 사람을 가리지 않는 서슴없는 사랑의 행동은 ‘늑대’라는 별명으로 악명 높았던 그에게 다가서서 키스함으로 결국 자신의 아버지를 구하고, ‘늑대’가 좋은 일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사랑은 관용이나 법준수를 뛰어넘어 좋은 것으로 되돌아 옵니다. 관용에는 조건이 있고, 법준수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지만,사랑에는 조건도 있지 않으며, 정해진 한계도 없습니다. 사랑은 오직 ‘아무런 제한도 받지 않는 채로 끝없다’ 말할 뿐입니다. 위의 이야기에서도 사랑은 사람을 살리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천진한 아이의 작은 행동이 질서와 도덕을 지키는 동기를 부여한 것입니다.

大 레오
는 용서를 위하여 ‘마음을 성화합시다’라고 제안합니다.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은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일상속에서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조회照會해보자는 권면입니다. 비록 구원받은 우리들이라 할지라도 완전한 성화의 단계에 이른 것이 아니기에, 용서를 가능케하는 사랑은 일순간 이루어지지 않고, 부단한 연습을 통해서 하나씩 하나씩 이루어나가야 함을 간접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권면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당위’Sollen 로 읽어야 할 것은 우리는 주님의 기도를 매순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입니다.

■■■■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뽑아 주신 사람들이고
하나님의 성도들이며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백성들입니다.
그러니, 따뜻한 동정심과 친절한 마음과 겸손과 온유와 인애로 마음을 새롭게 하여
서로 도와 주고 피차에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용서해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여러분도서로 용서해야 합니다.
그뿐만아니라 사랑을 실천하십시오.
사랑은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완전하게 합니다.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다스리게 되기를 바랍니다.

[골로새서 3장 12-15절a]
■■■■
<2004.03.1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