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 레오의 사순절 설교 묵상-32
하나님의 참 아들이요 인간의 참 아들
마니의 주장에 따라 주님께서 수난을 겪지 않았으니 그분에게 부활도 없었다고 하는가 하면, 아폴리나리스의 주장에 따라 말씀의 신성 자체가 수난받을 수 있는 것이 되었다고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식의 주장을 하거나 그리스도교 백성의 귀에 이것을 주입시키는 작태는 우리 종교의 기초를 뒤집어놓는 일이며, 하나님의 참 아들께서 동시에 사람의 참 아들이시라는 사실 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大 레오>
다시 한번 “The Passion of The Christ”를 보았습니다. 예수께서 로마 병정들에게 얻어 맞으시면서 짐승처럼 끌려가서는 많은 사람들이 조롱하는 가운데 양손이 묶여진 채로 힘 없이 엎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병정들은 태형을 시작합니다. 화면으로 보이는 병정이 들고 있는 채찍 끝에는 쇳조각이 붙어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 로마인들은 태형에 사용하는 채찍이 많게는 30-40 가닥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채찍 끝에 달려 있는 날카로운 쇳조각은 사람의 몸에 박혀 살점을 도려내고, 더 깊숙이 박힌 쇳조각은 잘 빠지지 않아 다시 힘을 주어 잡아 당겨서 빼내야 할 정도로, 사람에게 가하는 태형은 사형 집행을 하기 위한 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로 사형 집행 방법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3세기의 역사가 유세비우스 는 “태형을 당하는 사람들의 정맥이 밖으로 드러났고, 붉게 물든 허연 뼈가 노출되기도 했으며, 내장이 보이기까지 했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 실제 현상을 목격한 이로써 증언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사 이래로 인류는 악마적 존재에 대해 믿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서양 영화 속에 인간의 피를 빨아먹는 존재로 줄곧 등장하는 ‘드라큘라’는 낮에는 수려한 외모로 사람과 두터운 친분 관계를 맺다가도 밤이 되면 뜨악스런 송곳이를 드러내고 인간의 동맥을 뜯어 수혈을 하는 무시무시한 존재입니다. 서양인들은 이러한 두려운 존재를 상상하면서 그런 존재를 이길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생각해 내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십자가’였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어 제물이 될 형편이었지만, 십자가를 지니고, 십자가를 그들 앞에 높이 추켜 세울 때 그들은 눈을 가립니다. 인간의 피를 먹어야 살 수 있는 드라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으며 들고 서 있는 이들에게는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이런 악마적인 존재들을 이길 수 있는 믿음이 십자가에 있다는 것. 그것은 그리스도교 문화 속에서 지극히 자연발생적인 상상력일 것입니다. 예수께서 흘리신 피는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처참하도록 힘없는 피살인자의 피였지만 그가 흘리신 피야말로 이 세상 그 어떤 피보다도 값진 피였기에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악마적 존재를 이길 수 있는 힘은 바로 그 피에서 나온다 믿는 것은 신학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지극히 정당한 귀결이 아닐 수 없습니다.
초대교회의 이단 사상가들은 신성과 인성이 한데 연합하는 것에 반감을 갖은 나머지 신성과 인성의 양 극단 어느 것만을 선택하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와 똑같은 육체를 갖고 있는 예수 안에 신성이 있음을 부인하거나, 혹 예수는 하나님의 신성이 단지 육체를 걸치고 있던 존재였다고 주장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사건은 참 인간이 죽은 사건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예수께서 죽으신 사건이 시각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위한 쇼show였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그러나 태형을 당하시거나 십자가에 못박히실 때의 예수님은 신적 존재의 두루마기를 걸친 분이 아닙니다. 낭자狼藉한 그분의 피를 모종의 전위 퍼포먼스로 이해한다는 것은 참으로 가혹한 발상이 아니고 무엇일까요. 그분의 자비심, 그분의 분노, 그분의 고통이 모두 인스턴트 액션이란 말입니까? 만약 그런 것이라면, 그런 예수가 우리의 구원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예수님의 죽으심은 참 인간의 죽으심입니다. 두려움에 떨며 눈물과 피로 기도하신 겟세마네의 기도 또한 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공포를 하나님께 토로하는 어험한 순간입니다. 세익스피어의 비극 [맥베스] 에서 영주인 코도Cawdor가 들었던 “그의 삶에서 그가 삶을 떠나는 것만큼 그에게 어울리는 것도 없었다”는 말은 정확히 예수에게도 어울릴 정도로 모진 질고를 온통 겪으신 그분의 삶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터널을 붙잡아 껴안고 지나신 그분이야 말로 우리를 구원하신 주님이십니다.
주님, 2000년전 오늘, 당신은 당신을 배신할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던가요?
■■■■
그런데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내 쪽에서 보면 세상이 죽었고,
세상 쪽에서 보면 내가 죽었습니다.
[갈라디아서 6장 14절]
■■■■
<2004.04.08>
하나님의 참 아들이요 인간의 참 아들
마니의 주장에 따라 주님께서 수난을 겪지 않았으니 그분에게 부활도 없었다고 하는가 하면, 아폴리나리스의 주장에 따라 말씀의 신성 자체가 수난받을 수 있는 것이 되었다고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식의 주장을 하거나 그리스도교 백성의 귀에 이것을 주입시키는 작태는 우리 종교의 기초를 뒤집어놓는 일이며, 하나님의 참 아들께서 동시에 사람의 참 아들이시라는 사실 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大 레오>
다시 한번 “The Passion of The Christ”를 보았습니다. 예수께서 로마 병정들에게 얻어 맞으시면서 짐승처럼 끌려가서는 많은 사람들이 조롱하는 가운데 양손이 묶여진 채로 힘 없이 엎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병정들은 태형을 시작합니다. 화면으로 보이는 병정이 들고 있는 채찍 끝에는 쇳조각이 붙어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 로마인들은 태형에 사용하는 채찍이 많게는 30-40 가닥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채찍 끝에 달려 있는 날카로운 쇳조각은 사람의 몸에 박혀 살점을 도려내고, 더 깊숙이 박힌 쇳조각은 잘 빠지지 않아 다시 힘을 주어 잡아 당겨서 빼내야 할 정도로, 사람에게 가하는 태형은 사형 집행을 하기 위한 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로 사형 집행 방법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3세기의 역사가 유세비우스 는 “태형을 당하는 사람들의 정맥이 밖으로 드러났고, 붉게 물든 허연 뼈가 노출되기도 했으며, 내장이 보이기까지 했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 실제 현상을 목격한 이로써 증언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사 이래로 인류는 악마적 존재에 대해 믿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서양 영화 속에 인간의 피를 빨아먹는 존재로 줄곧 등장하는 ‘드라큘라’는 낮에는 수려한 외모로 사람과 두터운 친분 관계를 맺다가도 밤이 되면 뜨악스런 송곳이를 드러내고 인간의 동맥을 뜯어 수혈을 하는 무시무시한 존재입니다. 서양인들은 이러한 두려운 존재를 상상하면서 그런 존재를 이길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생각해 내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십자가’였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어 제물이 될 형편이었지만, 십자가를 지니고, 십자가를 그들 앞에 높이 추켜 세울 때 그들은 눈을 가립니다. 인간의 피를 먹어야 살 수 있는 드라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으며 들고 서 있는 이들에게는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이런 악마적인 존재들을 이길 수 있는 믿음이 십자가에 있다는 것. 그것은 그리스도교 문화 속에서 지극히 자연발생적인 상상력일 것입니다. 예수께서 흘리신 피는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처참하도록 힘없는 피살인자의 피였지만 그가 흘리신 피야말로 이 세상 그 어떤 피보다도 값진 피였기에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악마적 존재를 이길 수 있는 힘은 바로 그 피에서 나온다 믿는 것은 신학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지극히 정당한 귀결이 아닐 수 없습니다.
초대교회의 이단 사상가들은 신성과 인성이 한데 연합하는 것에 반감을 갖은 나머지 신성과 인성의 양 극단 어느 것만을 선택하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와 똑같은 육체를 갖고 있는 예수 안에 신성이 있음을 부인하거나, 혹 예수는 하나님의 신성이 단지 육체를 걸치고 있던 존재였다고 주장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사건은 참 인간이 죽은 사건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예수께서 죽으신 사건이 시각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위한 쇼show였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그러나 태형을 당하시거나 십자가에 못박히실 때의 예수님은 신적 존재의 두루마기를 걸친 분이 아닙니다. 낭자狼藉한 그분의 피를 모종의 전위 퍼포먼스로 이해한다는 것은 참으로 가혹한 발상이 아니고 무엇일까요. 그분의 자비심, 그분의 분노, 그분의 고통이 모두 인스턴트 액션이란 말입니까? 만약 그런 것이라면, 그런 예수가 우리의 구원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예수님의 죽으심은 참 인간의 죽으심입니다. 두려움에 떨며 눈물과 피로 기도하신 겟세마네의 기도 또한 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공포를 하나님께 토로하는 어험한 순간입니다. 세익스피어의 비극 [맥베스] 에서 영주인 코도Cawdor가 들었던 “그의 삶에서 그가 삶을 떠나는 것만큼 그에게 어울리는 것도 없었다”는 말은 정확히 예수에게도 어울릴 정도로 모진 질고를 온통 겪으신 그분의 삶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터널을 붙잡아 껴안고 지나신 그분이야 말로 우리를 구원하신 주님이십니다.
주님, 2000년전 오늘, 당신은 당신을 배신할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던가요?
■■■■
그런데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내 쪽에서 보면 세상이 죽었고,
세상 쪽에서 보면 내가 죽었습니다.
[갈라디아서 6장 14절]
■■■■
<2004.04.08>
'Spiritual Writing2(2004-200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유한 사람들 (0) | 2012.03.22 |
---|---|
인간의 생명성 (0) | 2012.03.22 |
大 레오의 사순절 설교 묵상-31 "사랑의 절정, 십자가" (0) | 2012.03.22 |
大 레오의 사순절 설교 묵상-30 "이성적 영혼" (0) | 2012.03.22 |
大 레오의 사순절 설교 묵상-29 "각자이게 주어진 대로" (0) | 2012.03.22 |